본문 바로가기

요산요수/나들이

철원 은하수교 한탄강 송대소 주상절리 경관

한탄강 주상절리 "송대소"

철원 은하수교


 

 

 

 

 

 

 

 


 

무더운 한여름이 지나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어요. 코로나19 및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1박 2일 가족 여행은 내년으로 연기하고 안전한 당일치기 나들이를 즐기세요. 연휴 및 휴가 기간동안 집콕 놀이만 하기엔 아이들이 너무 아쉬워하기 때문에 서울 근교 드라이브 및 나들이 코스를 많은 분들이 찾고 있어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주말 및 공휴일을 피해 한적한 주중 언택트 여행지를 선호하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어요. 오늘은 서울에서 당일치기 코스가 가능하고 청정지역으로 더욱 유명한 강원도 철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 할께요. 강원도 철원하면 가장 먼저 더오르는 것이 '한탄강 주상절리'가 아닐까 생각해요.

 

 

 


 

강원도 철원부터 경기도 포천, 연천군까지 흐르는 한탄강을 따라 수직처럼 깎아내린 절벽과 함께 주상절리가 빚어낸 웅장한 지질공원 경관을 감상할 수 있어요. 그 중에서 오늘 가족 나들이 최종 목적지 철원 한탄강 유역은 2015년 환경부로부터 국가지질공원 제7호로 인증 되었어요. 또한, 2020년 7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 되었어요.

 

 

 


 

우리나라 한탄강 발원지 강원도 철원의 고석정과 송대소는 가장 아름다운 한탄강 주상절리를 사계절 내내 자랑해요. 천혜의 관광자원을 간직한 철원 고석정과 송대소 두 곳 모두 웅장하고 멋진 풍광이 압권이에요. 국내 유일의 현무암 협곡으로 각양각색의 깎아내린 듯한 절경이 예술이에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서울 근교 드라이브 코스로 많은 관광객들이 강원도 철원을 즐겨 찾고 있어요. 아름답고 멋진 관광지가 풍부해 아이 어른 상관없이 누구나 즐기기에 너무 좋아요. 2021년 연일 폭염으로 인해 야외 활동이 쉽지 않았지만, 한탄강을 따라 불어오는 시원한 협곡 바람을 맞으며 천혜의 주상절리를 구경할 수 있어요.

 

 

 


 

자연 본연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된 강원도 철원에는 정말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해 가족 나들이, 데이트 장소로 전혀 손색이 없어요. 철원 지역 관광명소로 고석정, 노동당사, 삼부연 폭포, 복주산 자연휴양림, 한탄강 레프팅, 송대소, 백마고지 기념관, 철원 용암지대, 철원 평화전망대, 한탄강 지질공원까지 가볼만한 곳이 많아요.

 

 

 


 

풍부한 관광자원을 자랑하는 철원에 또 하나의 명소가 세워졌어요. 바로 한탄강 송대소 주상절리 인근에 '철원 은하수교'가 건설 되었어요. 철원 은하수교는 '철원 은하수다리'로 불리기도 해요. 은하수교 위에서 내려다보는 송대소 주상절리 풍광이 정말 예술 그자체에요. 고석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세종 강무정 팔각정자'을 뛰어 넘는 경치를 자랑해요.

 

 



 

철원 가볼만한곳!

송대소 & 은하수교

 

 

 

 


 

철원 출렁다리로 알려진 '은하수교'가 건설 되기 전에는 대부분 관광객들은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2코스로 유명한 고석정을 먼저 방문하고, 직탕폭포 가는 길목에 자리한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1코스인 '송대소'를 찾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철원 은하수다리를 건너 은하수 전망대까지 오를 수 있는 이곳을 즐겨 찾고 있어요.

 

 

 


 

이제는 철원 고석정 뿐만 아니라 은하수교 출렁다리까지 꼭 한번 철원 가볼만한곳으로 빼놓을 수 없어요. 1박2일 캠핑 및 차박 계획으로 이곳을 찾는 분들은 고석정부터 송대소, 은하수교, 직탕폭포까지 여유롭게 관광하듯이 즐기는 것도 괜찮아요.

 

 

 


 

만약, 한탄강 트레킹 코스로 강원도 철원 지질공원을 찾는다면 고석정 물윗길 2코스부터 송대소 물윗길 1코스까지 걷는 것도 좋아요. 대부분 철원 관광명소들은 구간 사이가 짧아 당일치기 가족 나들이 및 데이트 코스로 최상의 입지 조건을 갖췄어요. 웅장한 기암절벽과 유유히 흐르는 한탄강이 한데 어우러진 환상적인 풍광을 구경해 보세요.

 

 

 


 

한탄강 레프팅 시즌이 마감되면 철원 한탄강 지질공원내 물윗길 트레킹 코스 관광지로 많은 여행객들이 찾고 있어요. 송대소와 고석정 두 곳에서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코스 따라 걸으면서 웅장하면서 아름다운 한탄강 주상절리를 365일 내내 감상할 수 있어요.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1, 2코스는 한탄강 물위에 부표다리를 띄워서 관광지로 조성 되었어요. 물윗길을 걸으면서 웅장하면서 아름다운 지질공원을 아이들과 함께 탐방할 수 있어요. 잘 정비된 넓은 주차장 뿐만 아니라 별도의 주차요금과 입장료가 없기 때문에 더욱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어요.

 

 

 


 

또한, 한탄강 물윗길 1코스로 잘 알려진 송대소 지질공원 내에 별도의 무료 주차장도 잘 조성 되었어요. 인파가 몰리는 주말이나 공휴일 은하수 다리 주차장 만차시 송대소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좀더 여유로운 주말 가족 나들이 및 데이트를 즐길 수 있어요.

 

 

 


 

선선한 가을이나 따뜻한 봄 시즌에 청정지역 강원도 철원을 찾으시면, 고석정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2코스의 주상절리 협곡을 먼저 구경하세요. 그리고, 송대소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1코스는 바로 패스하고 '철원 은하수교'를 방문하시면 알찬 철원 나들이를 다녀올 수 있어요.

 

 

 


 

철원 고석정과 송대소 주상절리 협곡은 둘다 비슷하게 조성되어 굳이 2곳 모두를 걸으면서 구경할 필요는 없어요.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한탄강 지오트레일"로 불리기도 해요. 과거 세계 4대 고대문명의 탄생이 물이 있는 하천 유역에서 발생 했듯이, 한탄강 지질공원의 풍부한 수량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했어요.

 

 

 


 

강원도 철원을 시작으로 경기도 포천, 연천까지 이르는 한탄강 지질공원을 따라 파노라마처럼 광활하게 펼쳐진 계곡과 협곡, 주상절리, 폭포 등이 한데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일년내내 연출해요. 은하수 다리와 은하수 길을 따라 철원 은하수 전망대까지 손쉽게 오를 수 있어요.

 

 

 

 


 

은하수 전망대를 찾기 위해서는 은하수 다리를 건너는 방법과 송대소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1코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미 고석정 물윗길 트레킹 1코스를 다녀 오신 분이나 아이, 다정한 연인끼리 데이트 장소로 이곳 은하수교를 찾았다면 송대소 협곡 부표길이 아닌 은하수 다리를 건너 바로 은하수 전망대로 오르세요.

 

 

 


 

철원 은하수 다리 주차장에서 도로를 건너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따라 걸어가면 유유히 흐르는 한탄강과 함께 웅장한 협곡을 동시에 구경할 수 있어요. 은하수 다리 중간 지점에는 스카이워크처럼 장엄한 한탄강 주상절리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강화 투명유리로 제작 되었어요.

 

 

 

 


 

은하수교 스카이워크 밑으로 수직처럼 깎아내린 까마득한 한탄강 송대소 주상절리도 함께 구경할 수 있어요. 끝없이 펼쳐진 송대소 주상절리 협곡을 보고 있자니 정말 아찔해요. 철원 은하수교를 건너면서 저 높은 곳을 올려다 보면 언덕 위에 '은하수 전망대'가 보이고, 우측으로 은하수 카페, 좌측으로 송대소로 가는 데크길을 찾을 수 있어요.

 

 

 

 


 

은하수교 주차장과 은하수 다리 사이에는 노란 천막으로 꾸며진 '은하수 카페'가 아름답게 건설 되었어요. 카페 야외 데크 은하수교 전경을 온전히 볼 수 있어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탄강 지질공원의 일부를 다리 밑으로 감상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가족 여행을 즐길 수 있어요.

 

 

 

 


 

이곳 유일한 편의시설로 자리한 은하수 카페는 주말이나 공휴일이 되면 사람들로 북적거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명소로 더욱 유명해요. 웅장하면서 드라마틱한 철원을 슬로건으로 조성된 은하수교와 한탄강 주상절리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철원 은하수교는 주상절리 풍광이 수려하기로 이름난 '한탄강 지질공원'에 1주탑 비대칭 현수교로 건설 되었어요. 하늘 위 별들로 이루어진 길을 뜻하는 은하수로 다리 이름을 지었어요. 한탄강 주상절리길 1코스와 2코스를 서로 연결하는 연장 180m, 폭 3m, 높이 50m로 최대 통행 가능인원이 무력 2,311명에 이르는 출렁다리로 설계 되었어요.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 및 천혜의 자연 경관을 보존한 한탄강 지질공원 협곡과 철원의 상징인 '두루미'를 형상화해 디자인 되었어요. 서울 근교 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와 감악산 출렁다리처럼 많이 흔들리지 않지만, 교량 바닥이 철조망처럼 구멍이 숭숭 뚫려 있어 아찔함이 배가 돼요.

 

 

 

 


 

구멍난 철조망 사이로 한탄강 주상절리를 내려다 보면 정말이지 아찔해요. 은하수교 다리 중간 지점에 도달하면 오늘 가족 여행의 핫 플레이스인 투명 강화 유리 밑으로 내려다 보이는 웅장한 한탄강 협곡을 감상할 수 있어요. 지금은 코로나 델타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신발을 벗고 강화 투명 유리 바닥을 걸을 수 없어요.

 

 

 


 

한탄강 물윗길 은하수교를 따라 건너면 산자락에 자리한 은하수 전망대를 발견할 수 있어요. 높은 언덕과 잘 조성된 길을 따라 여유롭게 천천히 오르다 보면 어느새 은하수 전망대까지 도착할 수 있어요. 은하수 전망대에 오르면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경관 뿐만 아니라 드 넓은 철원 평야도 함께 볼 수 있어요.

 

 

 


 

짜릿한 은하수교를 건너 파노라마처럼 드넓게 펼쳐진 아름다운 한탄강 지질공원과 철원 평야를 은하수 전망대에서 꼭 한번 감상해 보세요. 서울 근교 드라이브 코스 및 철원 가볼만한곳으로 전혀 손색이 없어요. 가족 단위 및 다정한 연인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로 추천드려요.